본문 바로가기
생물학

소장(Intestine)

by Biology 2022. 7. 1.

소장(Intestine)


음식물과 담즙, 췌장액의 혼합물이 소장을 지나면서 이당류, 펩티드, 지방산, 그리고 모노글리세리드가 생산되는데, 이들의 마지막 소화와 흡수는 소장의 내벽에 배열되어 있는 융모(villi)의 작용에 의한다. 읍모는 장표면적을 수백 배까지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각 융모의 상피세포 표면은 미세융모(microvilli, brush border)라는 돌기로 덮여 있기 때문에, 소장의 총 표면적은 테니스장 넓이에 해당하는 200 m² 로 사람 피부 표면적의 약 100배가 된다.


미세융모의 표면에는 소화과정을 완결하는 수많은 효소가 있다. 몇 가지의 아미노펩티다아제(aminopeptidase)는 펩티드에서 아미노산으로의 가수분해를 완결한다. 이 효소들은 카르복시펩티다아제와 비슷하게 작용하나 펩티드의 C-말단 대신에 N-말단(아미노 말단)에 작용한다. 세 가지 이당류 분해효소(disaccharidase)도 미세융모에 존재한다. 말타아제(maltase)는 맥아당을 포도당으로 가수분해하며, 수크라아제(sucrase)는 설탕을 포도당과 과당으로 가수분해한다. 그리고 락타아제(lactase)는 유당을 포도당과 갈락토오스로 가수분해한다.

 

과당은 단순확산에 의해 융모로 들어가나 포도당과 갈락토오스는 4장에서 언급된 Nat/glucose 운반자를 이용한 능동수송에 의해 흡수된다. 매우 드문 경우지만 Nat/ glucose운반자의 유전자에 결함이 있는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다. 이러한 태아는 소장으로부터 포도당이나 갈락토오스를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극심한 설사와 탈수로 고통을 받으며, 이 두 가지 당이 음식에서 제거되지 않으면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


세계 젊은 사람들의 약 3/4 이상이 어른이 되면서 자연적으로 락타아제를 점점 더 적게 생산한다. 만일 그들의 음식에 유제품이 계속 들어 있다면 소화되지 않은 유당이 소장내에서 발효하여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부유층 사람들은 아이스크림과 함께 B-갈락토시다아제를 포함한 알약을 섭취하여 그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몇몇 제조업자들은 그들의 유제품에 B-갈락토시다아제를 첨가하여 락타아제 결핍증(lactase deficiency)을 가진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이런 효소들의 작용으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소화는 종결된다. 그 결과 거대분자였던 것이 아미노산이나 단당류와 같은 작은 분자로 전환되어 혈액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소장의 융모에서 흡수된 비타민, 염, 그리고 수분뿐만 아니라 당과 아미노산은 융모 내부의 풍부한 모세혈관 속으로 이동된다. 그러나 흡수된 지방산과 모노글리세리드는 융모세포에서 지방으로 재합성된다. 이 지질 방울들은 융모의 내부로 외포작용(exocytosis)에 의해 분비되나 지질 방울들은 모세혈관으로 들어가지 않고 투과성이 더 좋은 유미관(lacteal duct)으로 들어간다. 유미관은 림프계의 일부이다. 일단 유미관의 내부에서 지질 방울들은 림프계를 통하여 혈관계로 들어가게 된다.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유미관은 지방의 유화로 인하여 우유와 같은 흰색을 띠게 된다.

'생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교환 방법  (0) 2022.07.02
간과 대장  (0) 2022.07.01
췌장  (0) 2022.07.01
소장  (0) 2022.07.01
  (1) 2022.07.01

댓글